티스토리 뷰

 

 

대성엘텍은 자동차용 멀티미디어 제품을 주력으로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카인포테인먼트라고도 합니다. 지난 이슈로는 안철수 관련주,자율주행차 관련주,유시민 관련주로서의 이슈가 있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대성엘텍의 최대주주는 STIC Private Equity Fund외3인으로 66.33%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스틱인베스트먼트가 대주주인셈이군요. 스틱이 2013년 대주주가 된후 대성엘텍은 많은 변화를 격었습니다. 사실 스틱이 대주주가 되기전 대성엘텍의 경영상태는 심각했었지요. 이부분은 밑에서 다루기로 하고. 현재가 1055원을 기준으로 시가총액은 1051억이며 pbr은 2.42입니다. 

 

 

 

스틱과 대성엘텍

 

스틱은 2013년 8월 대성엘텍에 투자를 결정합니다. 당시 대성엘텍은 상장폐지를 생각할수 있을정도로 경영상태가 안좋았는데요. 이러한 부실한 회사에 투자를 결정하는데에 스틱내부에서도 찬반이 치열했다고 합니다. 당시 스틱은 IT부문 사업이 악화되어 실적이 나빠진것으로 판단,비효율 사업을 싹 정리하고 자동차 부문 사업을 강화하면서 턴어라운드에 성공하였지요. 그리고 2017년에는 중소기업청이 선정하는 월드클래스 300에도 선정된바 있습니다. (월드클래스에 선정되고도 망하는기업은 많았지만.. )  최근에는 자율차시장을 꾸준히 노크하고 투자하는것으로 보입니다. 최근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안좋은데 중국의 영향과 ADAS 연구개발비가 실적하락에 작용하고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과연 스틱은 대성엘텍을 더 높은곳까지 데리고 갈수 있을지 지켜보면 재밌을것 같네요. 

 

 

 

대성엘텍의 이슈적 관점

 

대성엘텍은 정치테마주로도 이슈가 많았습니다. 서울대를 졸업한 이사진들이 안철수,유시민과 연결되는듯한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는데요. 이부분은 조금더 지켜봐야할것 같습니다. 실제로 안철수,문재인 관련주로 오른다고 생각되었던 2015~2016년이 있었지만 보통 대선주들은 대선이 끝나면 폭삭 주저 앉는데 반해 대성엘텍은 그런모습없이 오히려 더 높은가격까지 올라갔다가 떨어졌습니다. 이는 실적과 관련된 흐름으로 보는것이 맞을것 같네요. 실제로 2017년 실적이 발표된 2018년 초부터 주가가 급락하는 모습이 나왔습니다. 최근에는 자율주행 관련주로서 움직임이 있는데요. 특히 오늘은 애플이 자율주행 기술 스타트업 업체 드라이브.AI를 인수했다는 소식에 대성엘텍이 급등하였습니다. 대성엘텍은 애플로부터 커넥티드 관련 카플레이 인증을 획득한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성엘텍의 차트적 관점

 

일단 전체적인 주가는 실적이 악화되면서 4년전 주가로 돌아간상태입니다. 거의 스틱이 대성엘텍에 투자한 시점과 비슷한 수준의 주가까지 내려갔네요. 약 750원선을 바닥으로 다지고 있는 모습인데요. 일단 단기적인 흐름은 어느정도 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단기 차트는 만들어져있다는 생각이듭니다만, 장기적으로는 실적이 불안한것이 맘에 걸리는군요. 실적에 자신이 있다면 좋은 가격에서 베팅해보는것도 괜찮아보입니다. (매수하라는것이 아닙니다. 공부차원에서 보세요.)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실적이 안좋아지고 있습니다. 사실 최근 자동차부품주들의 실적이 다 안좋습니다. 대성엘텍만 그런것이 아니지요. 중국과 관련된 이슈로 안좋은 상태인데요. 여기에 대성엘텍은 ADAS에 연구개발비가 들어가고 있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자동차 부품주들의 업황이 회복되고 자율차 시장이 활성화 되면 대성엘텍의 움직임도 한번 관찰해보면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대성엘텍은 카인포테인먼트 업체인데요. 다음에 알아볼 종목도 카인포테인먼트 업체입니다. 함께 비교하며 매매하면 좋을것 같네요.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은 매수,매도의 신호가 아닙니다. 주식공부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안전한 리딩을 원하신다면 댓글로 문의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