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이슈화된지 이제 1주일이 되어갑니다.  매일 이와 관련한 엄청난 양의 뉴스가 쏟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가장 최근 이슈가 된것은 파주 농장 2곳에서의 의심신고였습니다. 다행히 음성으로 판정이 난 상태입니다. 

 

 

 

이런 전염병 관련 테마는 참 인간의 도덕성을 의심케하는 테마이기도 합니다. 자신의 자산이 증식되기 위해서는 양성 판정이 나와야하니까요. 슬픈 테마입니다. 이러한 연유로 이번 음성판정으로 멘탈이 나가있으신 분들도 분명 어딘가 존재하리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니 제법 많을것으로 보이는군요. 

 

kbs

주식에 100%는 없습니다. 어떠한 일이 벌어질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지난 금요일 의심신고 2건에 양성을 확신하며 몰빵을 했다면 그런 주식 매매 태도는 매우 높은 확률로 크게 다치게됩니다. 주식의 시작은 계좌관리입니다. 시스템을 잘 짜야 주식시장에서 살아남기 좋습니다.

 

 

주식의 공부는 이러한 자신만의 시스템을 검증하는 과정입니다. 내가 만들어낸 시스템은 과연 주식시장에서 통하는가? 이것을 소액으로 증명해내가는 과정이며 확신이 든다면 점진적으로 예수금을 늘려가는것입니다. 이 과정은 꽤나 긴시간을 요구합니다. 주식 시장은 급등장,횡보장,하락장이 긴텀으로 반복되기 때문입니다. 

 

시스템이 중요

어쨌든 잡설은 여기까지하고 현재 테마주의 방향 예측을 함께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시장에서 아프리카 돼지열병 관련주로서 가장 강력한 움직임이 나오고 있는 종목을 3개 뽑아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체시스

2.신라에스지

3.백광소재

 

분야는 각각 다릅니다. 체시스는 자회사 넬바이오텍을 통한 동물용 의약품 생산이 부각되었고 신라에스지는 수산물과 수입육 제품을 국내 유통업체에 공급하고 있는 사업이 부각되었습니다. 백광소재는 축사주변 소독에 사용되는 생석회의 생산이 부각되었지요. 테마는 하나지만 여러가지 사업들이 부각되지요? 즉, 아직까지는 테마의 춘추전국시대라는겁니다. 곧 하나의 이슈로 통일되어 에너지가 집중될 가능성이 높아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아프리카 돼지열병은 꽤나 커다란 테마로 작용할 가능성이 큽니다.

 

첫번째 이유는 지금까지 한국에는 없던 새로운 바이러스가 유입된것이기 때문입니다. 지난 동물 전염병 테마로 커다란 두가지 고리가 있는데 구제역과 조류독감입니다. 이들은 원래부터 한국에 존재해 왔던 가축 전염병입니다. 주식시장이 활성화 되고 이러한 테마들이 엄청나게 크게 급등했던 적이 각각 한번있는데 새로이 테마가 만들어지면서였지요. 

 

두번째 이유는 아프리카 돼지열병의 전염성 때문입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봅시다. 2018년 여름, 중국으로 유입된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아직까지 잡히지 않았고 홍콩,몽골,베트남등 주변국가로 퍼져나갔습니다. 그리고는 유라시아 대륙의 끝, 북으로는 단절된 북한을끼고있어 마치 섬나라와 같은 한국까지 침입에 성공했습니다. 그렇다고 우리가 손놓고 있었나요? 유입되기 전부터 철저히 보안을 유지했습니다. 막을수 있었다면 이미 한국에 유입되지 않게 하는것이 더 쉬웠습니다. 바다휴전선이라는 엄청나게 철저한 보안벽을 두르고도 전염을 막지 못했는데 이제는 막을수 있다는것은 상식선에서는 이해하기 힘듭니다. 

 

 

세번째 이유는 수급입니다. 이미 엄청난 돈이 들어온 테마입니다. 정확히 알수는 없지만 연관성이 조금이라도 있는 종목들은 이미 커다란 거래량을 만들어내며 급등락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 와중에는 시세를 주도하는 세력들이 존재할것이며 이들은 설령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기적적으로 전염되지 않고 잡힌다해도 어떤방식으로든 수익을 창출하려 들것입니다. 돈있다고 그냥 들어올렸다가 파는행위가 절대로 쉬운것은 아닙니다. 이슈가 있고 고객이 있어야 비싼 가격에 팔수 있는것이지요. 이슈를 만드는것은 이들이 잘하겠지요. 

아무튼 원래 테마라는것이 급등락을 반복합니다. 흐름이 굉장히 중요한데 역흐름 타버리면 물만먹고 돈만 날리지요. 흥분하지마시고 차분하게 매매하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으로는 아프리카 돼지열병 같은 테마는 생기지 않으면 좋겠지만 오히려 이런 테마들이 더욱 크게 움직이니 손을 놓고 있을수만도 없는일.... 도살당한 돼지들 불쌍해서 어쩌나요.

 

 

다행히 구제역과는 달리 공기중으로는 전파가 되지 않으니 다행이지만 지난 유럽,중국의 사례를 보면 쉬운싸움이 될것 같지는 않습니다.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바라는 바입니다. 다음 이야기는 아프리카 돼지열병과 관련되어 위 대장주를 제외하고 흐름이 괜찮은 종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은 매수,매도의 신호가 아닙니다. 주식 공부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