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서연은 동사를 제외 58개의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는 지주사입니다. 계열사는 대부분 자동차 부품업을 하고 있습니다. 좋은 실적과 안정된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2014년까지 훌륭한 우상향을 하던 종목이지만 최근 자동차업계의 불황과 함께 서연도 적자를 기록하며 주가가 많이 빠져있는 상태입니다. 현재는 조국 관련주로 시장에서 인식되며 주가가 움직이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세계적으로 매출이 발생하고 있는 글로벌업체입니다. 

 

서연의 최대주주는 유양석외4인으로 46.06%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가 5030원을 기준으로 시가총액은 1181억이며 pbr은 0.24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저평가 되어있는 종목으로 보입니다. 

 

 

 

서연의 차트적 관점

 

2008년 금융위기에 저점을 찍은 이후 2014년까지 우상향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저점대비 고점이 20배나 됩니다. 누군가는 먹었을까요? 20배.. 하지만 2014년 이후에는 흐름이 확 바뀌어 현재까지 우하향을 멈추지 않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2018년 말부터 점차 차트를 만들어가는 움직임을 보였고 최근 거래량이 터지면서 이슈가 달라붙었습니다. 이름하여 조국 관련주입니다. 

 

 

서연의 이슈적 관점

 

최근 조국 관련주들이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서연도 그중하나지만 초반 흐름상 대장주는 아닙니다. 일단 서연이 조국 관련주로 분류된 이유는 유재만 사외이사가 서울대 법대 출신으로 조국 수석과 동문이라는 소문이 있습니다. 

 

나이까지 비슷합니다. 조국 민정수석은 65년생입니다. 학교를 2년 빨리 들어간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동문설에 이견은 없어보이는군요. 

 

 

 

 

서연의 실적 관점

 

서연은 이러한 이슈가 아니더라도 현재 가격에 머물러 있기에는 너무 아쉬운 종목입니다. 이렇게 우량한 재무제표를 가지고 있는 회사가 시총 1000억이라니요. 지주사인것을 감안하더라도 끈기있게 매달릴만한 종목이 아닐까 싶습니다. 2017년 적자의 이유로 중국등 해외시장 판매감소로 인한 매출과 이익의 감소라고 사측에서는 밝히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수익을 내지 못한다면 모를까 2018년에는 흑자로 턴어라운드에 성공했고 손익에 대격변이 일어나지 않는한 꾸준히 지켜볼만한 종목이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종목의 흥망에 100%는 없는것입니다. 다음 링크에서는 다른 조국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하시고 주식공부에 도움이 되는 자료 사용하면 좋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은 매수,매도의 신호가 아닙니다. 안전한 리딩과 주식공부를 함께 하고자 한다면 댓글로 상담해주세요. 

 

 

 

 

댓글